유튜브 수익자 등 해외소득자들을 위한 거주자 증명서 발급하기
카테고리행정실무
등록일 2026.01.02 조회수 11
저자 소개
(주)드림플래닛 CTO로 15년 이상의 경험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여 이뤄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이나 조언들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해당 업무 수행했던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법인설립 및 변경 실무
-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증 실무
- 회계 및 데이터베이스화
- 세무 자료 정리 및 자금 이체 등의 경리업무
- 지식재산권 관리 및 전자출원
- 입퇴사 처리 등 관련 노무업무
- PC 및 네트워크 관리
- python 기반 언어 framework 풀스택 개발
- AI 활용 서비스 개발
- 국가연구개발사업 및 창업지원사업 수행 및 회계감사 대비, 보고서 작성 등
유튜브나 애드센스 등으로 구글로부터 광고수익을 창출하거나 국내에서 수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라면 해당 업무를 마주하게 된다. 바로 거주자 증명서라는 것이다.

거주자 증명서는 무엇인가 보도록 하자. 거주자는 국내에 거주하고 있다는 의미이고 이를 증명한다는 의미이다. 왜 이 거주를 증명해야하는 것일까? 각 나라마다 수익을 창출하면 세금이 붙는다. 그러나, 수출과 국외에서 버는 소득은 국가마다 세금 협정에 따라서 납부하게 된다. 그래서 소득을 버는 원천국가가 어디인지를 확인해야 하는 거고 거주자 증명서는 소득을 버는 주체가 대한민국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는, 대한민국의 정부에서 세금을 부과하는 정부기관에서 증명을 해주는 것이고 이를 국세청에서 발급할 수있게 해주는 것이다.
구글 애드센스나 유튜브 등의 수익자는 국내에서 수익을 창출해도 구글 본사는 미국기업이고 수익을 벌어들인다고 하면, 달러를 벌어들이는 수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거주자 증명이 필요하다.
거주자 증명은 해당년도를 인증하는 기준이 되며, 1년에 한번 씩 필요하게 된다. 원칙적으로 당연히 국내에서 해외소득을 버는 게 아니라고 하면 거주자 증명서 발급이 불가능하다. 거주자 증명은 개인뿐만 아니라 법인사업자도 마찬가지로 해당된다.
거주자 증명서를 왜 발급하고, 무엇인지 알아보는지 알아보았다. 그러면, 이제 거주자 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자.
거주자 증명서 발급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며, 특별히 이상없으면 신청 즉시 바로 발급이 가능하다.
홈택스 화면으로 들어가서 발급과정을 보도록하자.

로그인을 해야되는데,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정보를 입력하고 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가능하면,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서 등록해놓고 활용하는 것이 좋다.
로그인을 진행한 후, 거주자 증명서 검색을 하거나 증명·등록·신청 메뉴에서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을 찾아서 들어간다.(현재 디자인은 기타민원신청안에 있으나, 홈페이지 개편시에 다시 변동될 수 있음.)
이제 신청양식에 맞춰서 양식을 작성하면 된다. 주요 개인정보는 회원가입시의 정보를 그대로 가져오므로 그대로 쓰거나, 바꿔야한다면 변경을 하고, 선택 사항들은 선택사항대로 채워나갈 수 있으면 채워나가면 된다. 필수사항들은 빨간색 별표시가 나오며 입력해야만 넘어간다.
몇 가지 짚고 넘어갈 항목이 있다.
거주자임을 증명 받고자 하는 연도는 필수이며, 상식적으로 봤을 때 미래년도를 증명해줄 수는 없다. 그래서 과거와 현재까지의 거주년도를 입력해야 한다.
선택항목이긴 하지만 거주증명을 발급받으려는 목적이 있는데 특수 상황이 아니라면,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이걸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소득지급자에서 발급대상국가 항목이 또 필수로 있는데 이는 해외 소득을 낸 국가를 적는 것이다. 수출했다면 해당 국가를 적으면 되는데, 유튜브 등의 수익을 냈다면 조금 주의를 해야 한다. 여기서는 구글이 미국기업이니 미국으로 하면되나 생각하겠지만, 실질적으로 광고수익을 지급하는 곳은 우리나라에서는 미국 본사에서 지급하는게 아니고 싱가포르 구글 법인이 지급한다. 애드센스 등의 수익을 통장에 받아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싱가포르 구글 법인이 내역에 나온다. 해당하는 분들은 소득지급자에 싱가포르를 발급대상국가로 적으면 된다.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가 나오는데 가능하면 공개하는 것이 좋고 첨부서류는 작성하지 않고 넘어가도 괜찮다. 저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신청서 화면과 함께 신청내용을 정리해주는데 확인해보고 저장해볼 수도 있다. 이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민원신청내역으로 넘어가며, 완료된다.
민원신청된 내역에서 바로 처리가 되어서 출력이 가능한데, 출력을 누르면 거주자 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으며, 인쇄를 할수도 있고 pdf로 저장하였다가 차후 필요할 때 출력도 가능하다.
이렇게 거주자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거주자 증명은 주로 해가 바뀌면서 새해에 한 번씩 하게 되는 업무인데 할 때마다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문서화 해놨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