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창업 환경에 대응하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카테고리창업기초
등록일 2023.01.16 조회수 309
저자 소개
▶ 벤처정보경영학 박사, 정부지원사업 심사위원, U.S.CPA (미공인회계사)
▶ 現在 1인 CEO 창업코치, 문화창업플래너로서 예비창업자 ~ 초기 창업자들이 시장에 안착하고 성공적으로 사업수행하기 위한 전략, 자금, 마케팅, 조직관리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최근 몇 년간 느닷없이 들이닥친 코로나19로 인해 생존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도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20년 11월 기준의 신규 창업 기업 수는 136만여 개로 전년 동 기간 대비 21만여 개나 증가했습니다. 사업화 과정에서 죽음의 계곡 (Valley of Death)을 만나 90% 정도의 창업 기업이 폐업하는 현실 속에서 새로운 창업기업들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무엇을 뜻할까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빠른 기술 변화와 코로나19 사태는 누군가에는 위협이지만 누군가에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예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불확실성과 위기를 겪고 있지만, 역으로 위기 속 다양한 문제들을 창업의 기회로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래의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는 창업 기업이라면 미래를 하나로 정해놓지 말고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대비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다시 말해 확실성이 높았던 과거에는 Plan A 하나로 족했지만, 불확실성이 높은 현재에는 Plan A외에 다른 가능성을 염두에 둔 Plan B가 필요하며 여건이 허락한다면 Plan C와 Plan D를 준비해놓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사업 의사결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다양한 미래를 구상하는 것을 시나리오 플래닝 전략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시나리오 플래닝 전략의 핵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핵심 내용] 시나리오 플래닝을 만드는 3단계 - (1) 영향력이 높은 불확실성 변수 설정 (2) 변수들로 인해 발생할 상황 파악하기 (3) 시나리오를 가져올 모니터링 시그널 파악 시나리오 플래닝 전략 구성 3가지 - (1) Appreciate (반응) (2) Influence (대응) (3) Control (자기조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