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창업자를 위한 조언
카테고리창업기초
등록일 2023.04.20 조회수 353
저자 소개
(주) 드림플래닛 대표이사 박준석
저자는 13년 간 창업교육컨설팅에 종사해오며 수천 명 이상의 스타트업 멘토링을 수행하고 있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창조경제혁신센터, 콘텐츠코리아랩 등 관련 기관에 다수 강의를 진행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는 창업지식구독서비스 드림워커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아이디어드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40대 이상 중장년이 쉽게 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 크리에이터라는 제목으로 인사이트를 남기고자 합니다.
스타트업 계통에서는 만 40살 이상이 되면 중장년이라고 하며 청년과 다르게 규정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장년이 되면 창업성향도 많이 달라지며 달라져야 정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청년 창업과 다르게 중장년 창업 시 유의사항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크게 실패하지 않아야 합니다.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은 그의 투자철학을 이야기할 때 2가지 원칙을 이야기합니다.
① 절대로 돈을 잃지 마라
② 첫 번째 원칙을 잊지 마라
창업은 주식투자와는 다르지만 이 원칙은 중장년에게도 통용됩니다. 창업을 하면서 절대로 손해보지 않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부양가족이 있는 창업자는 자신의 가정을 지키고 혹시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모든 재산을 사업에 올인하면 안됩니다.
40대 이상이 되면 일반 청년층보다 재취업이 어려워지고 조건도 급격히 안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부양가족도 발생하며, 청년 때 많은 도움을 주셨던 부모님이나 친척 어르신의 나이가 환갑이 넘어 오히려 대표자가 부양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들어가는 돈이 가장 많은 데 수입이 불확실하다면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실패할 경우 재기가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창업이 무엇보다 중시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좋아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