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아이템(BM)을 구체화할 때 점검해야 할 포인트
카테고리창업기초
등록일 2022.10.25 조회수 496
저자 소개
안녕하세요,
창업아이템(BM)을 구체화할 때 점검해야 할 포인트 3가지를 여러분들과 나눌려고 합니다.
제가 최근에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개봉솔루션앵커에서 베이직창업스쿨과 하이창업스쿨 전담교수로 교육과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많은 스타트업 분들이 아이템을 어떻게 구체화해야 하는 지 전개방법을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이번 아티클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구체화가 되지 않은 창업아이템은 창업준비기간 동안 반드시 구체화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는 아이템이 구체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어떤 제품을 개발할지, 소비자가 구매할 최종 제품이 무엇일지, 이 제품이 경쟁력이 있는 지, 판매가능성이 있는 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아이템을 사업계획서에 제시한 경우 대부분 정부지원이나 투자유치 시 탈락을 모면하기 어려워집니다. 특히, 정부지원 사업계획서에서 제출되는 사업계획서에서는 제시하는 창업아이템의 제품개발을 조건으로 협약을 하고 사업종료시기에 해당되는 시제품을 제출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개발할 제품의 성능이나 기능, 스펙이 모호하다면 대부분 탈락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이죠.
정부지원자금 선정 유무를 떠나서 근본적으로 창업에 성공하려면, 고객에게 판매 또는 서비스하는 제품이 잘 팔려야 하고, 지속적으로 판매가능해야 하고, 적정 수준의 마진이 남아야 합니다. 사업을 준비하면서 사업가능성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판단하려면 최종 제품의 정의와 특징이 명료해야 제대로 된 사업구상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사업 성공을 위해서도, 사업의 디딤돌인 자금조달을 위해서도 창업아이템과 비즈니스모델의 구체화는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의 페이지, 짧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명확하게 머리 속에 상상이 된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구체화 이전(컨셉단계) | 구체화 이후(BM단계) |
· 아이템명과 기능, 특징, 성능 등이 추상적임 · 제품의 소재, 무게, 형상, 작동원리 및 방법 등이 모호함 · 구매대상이나 예상판매가격 등이 정의되지 않음 | · 어떤 제품이고 어떤 특징과 성능이 있는 지 한 눈에 파악됨 · 디자인, 제품형상, SW구성도 등이 명료하여 제시된 내용만으로 아이템에 대한 사용성, 판매가능성 등을 예측할 수 있음 |
창업아이템의 구체화의 필요성을 알았다면 어떤 방법으로 구체화를 시킬 수 있을까요?
첫 번째는, 방향성을 맞추는 것입니다. 창업에 성공하려면 대표자의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그리고 최신 사회 트렌드와 부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자가 컨트롤하기 어렵고 잘 못하는 일이라면 언제든지 큰 위험이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현재 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시대적 트렌드와 상반된다면 소비자들이 인정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개발제품의 핵심적인 특징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적인 가치에 대한 정의가 명료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꼭 사야하는 이유와 제품의 특징이 명료하면 누가들어도 머릿속에 이해가 됩니다. 아래는 성덕고등학교 학생들의 조별 실습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