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창업 아이템을 찾고 싶다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세요!”
카테고리창업꿀팁
등록일 2022.11.30 조회수 472
저자 소개
· 벤처정보경영학 박사, 정부지원사업 심사위원, U.S.CPA (미공인회계사)
· 現在 1인 CEO 창업코치, 문화창업플래너로서 예비창업자 ~ 초기 창업자들이 시장에 안착하고 성공적으로 사업수행하기 위한 전략, 자금, 마케팅, 조직관리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주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창업의 위험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나라 창업기업들의 5년 생존율은 28.5%로 OECD평균 생존율 41.7%보다 크게 낮습니다. 기술창업의 경우 성공률이 5%미만으로 훨씬 더 낮은데요. 20년간 기술창업으로 대기업까지 성공한 사례는 카카오, 네이버, 넥슨, 넷마블 등 몇몇 ICT기업에 불과합니다.
[오늘 핵심 내용]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 단순히 참신한 사업 아이디어와 함께 고객과 실질적인 가치를 주고 받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것 9블럭 비즈니스모델의 종류는? - Customer Segments(고객군), Value Proposition(가치제안), Channels(채널), Customer Relationships(고객관계), Revenue Stream(수익원), Key Resources (핵심자원), Key Activities(핵심활동), Key Partnerships(핵심파트너십), Cost Structures(비용구조) |
사업 성공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
'투자한 자본이 크면 무조건 창업에 성공한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본 규모가 사업 성공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사업 성공의 핵심은 바로 '비즈니스 모델'에 있죠. 실제로 대기업인 A기업은 2017년 패션 렌털 서비스분야에 야심차게 뛰어들었지만 이듬해 초라한 성적표로 사업을 접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대기업도 실패한 패션 렌털분야에서 보란 듯이 성공한 스타트업 B사가 있는데요. 이 회사는 누적회원 10만 명 이상의 명실공히 국내 1위 패션공유 플랫폼으로서 2019년 기준 시리즈 A 투자 유치 등 총 투자액 50억 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B사의 성공 비결은 고객의 욕구에 집중하고 이에 적합한 비즈니스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인데요. 창업 초기 전문가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보란 듯이 창업을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위 사례에서 A기업은 먼저 물건을 사입한 후에 빌려주는 구조를 택하였습니다. 심지어는 초기에 100억 원 이상의 자본을 투자한 경우도 있었죠. 반면, 스타트업인 B기업은 먼저 물건을 사지 않고 중간에 빌려주는 사람과 빌리는 사람을 연결하는 순수 플랫폼의 역할만 맡았습니다. 양자가 서로를 찾고 옷을 주고받기 편한 환경을 구축하였고, 이로 인해 플랫폼이 옷을 유통하고 대신 관리하였지만 실질적인 재고부담은 없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었습니다. B기업의 성공을 통해 단순히 참신한 사업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고 고객과 실질적인 가치를 주고 받는 비즈니스모델을 찾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을 만들고 정리하는 방법은?
[9블럭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영역] - 고객케어 영역 : Customer Segments(고객 세그먼트), Channels(채널), Customer Relations(고객관계) - 사업아이템 영역 : Value Proposition(가치제안) - 사업인프라 영역 : Key Resources(핵심자원), Key Activities(핵심활동), Key Partnerships(핵심파트너십) - 재무적 타당성 영역 : Revenue Stream(수익원), Cost Structures(비용구조) |
그렇다면 창업 성공의 핵심인 비즈니스모델을 만들고 정리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적용가능한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린스타트업캔버스, 젠캔버스 등의 다수의 방법들이 나와있지만 가장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비즈니스모델 정리법은 예스 피그누어(Yves Pigneur)와 오스터왈더(Alexander Osterwalder)가 정리한 9가지 빌딩 블록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입니다.
여기서, 9가지 요소는 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원, 핵심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 비용입니다. 9가지 성공요소는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사업 성공을 위해 ① 문제해결이 필요한 고객을 잘 찾아서 관계를 맺고, ② 가치있는 사업아이템을 제공하며, ③ 이를 위해 차별화된 사업인프라를 구축/운영하고 ④재무적인 성장을 지속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