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업계획서에 담겨져 있는 핵심내용 4가지
카테고리창업꿀팁
등록일 2024.02.21 조회수 436
저자 소개
(주) 드림플래닛 대표이사
저자는 13년 간 창업교육컨설팅에 종사해오며 수천 명 이상의 스타트업 멘토링을 수행하고 있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창조경제혁신센터, 콘텐츠코리아랩 등 관련 기관에 다수 강의를 진행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는 창업지식구독서비스 드림워커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아이디어드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에게는 새해가 언제나 부담이 되고 업무가 과중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안 그래도 새해를 맞아 목표를 설정하고 업무를 진행하기 바쁜 시기인데, 다양한 창업지원사업과 연구개발사업 등이 매년 초에 집중되니 업무 과부하가 많이 심한 시기입니다. 특히, 매출이 없거나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은 정부지원사업 비중이 높기 때문에 더더욱 부담이 클 것입니다.
오늘은 많은 스타트업이 힘들어하는 사업계획서 작성과정에서 꼭 알아야 하는 핵심을 몇 가지 짚어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스타트업들이 참여하는 (예비)초기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양식인 PSST양식의 경우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항목 | 세부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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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현황 | - 사업 관련 상세 신청현황 |
□ 일반현황 | - 대표자 및 창업기업 일반현황 |
□ 개요(요약) | - 창업아이템의 명칭·범주 및 소개, 문제인식, 실현가능성, 성장전략, 기업 구성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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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인식 (Problem) |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 제품·서비스를 개발/개선하게 된 내부적·외부적 동기, 목적 등 - 제품·서비스 개발/개선의 필요성, 주요 문제점 및 해결 방안 등 - 내·외부적 동기, 필요성 등에 따라 도출된 제품·서비스의 유망성, 성장가능성 |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배경 및 필요성에 따라 정의된 목표시장(고객) 설정 - 정의된 목표시장(고객) 규모, 경쟁 강도, 기타 특성 등 주요 현황 - 정의된 목표시장(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조사·분석 결과 및 객관적 근거 등 | |
2. 실현가능성 (Solution) |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 정도) - 사업 신청 시점의 제품·서비스의 개발/개선 단계(현황) 등 - 사업 신청 시점의 실적 및 성과, 목표시장(고객) 반응 등 |
2-2. 창업아이템의 실현 및 구체화 방안 - 제품·서비스에 대한 개발/개선 방안 등 - 목표시장(고객)의 요구사항 분석(문제점)에 대한 개선 및 대응 방안 등 - 보유 역량 기반, 경쟁사 대비 제품·서비스 차별성 및 경쟁력 확보 방안 등 | |
3. 성장전략 (Scale-up) | 3-1. 창업아이템의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화 추진성과 - 제품·서비스의 수익화를 위한 수익모델(비즈니스 모델) 등 - 정의된 목표시장(고객) 진입 현황 및 사업화 추진성과(매출, 투자, 고용) 등 |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 정의된 목표시장(고객) 내 입지, 고객 확보·확장 전략 및 수익화(사업화) 전략 - 협약기간 내 사업화 성과 창출 목표(매출, 투자, 고용 등) - 협약기간 종료 후 시장 진입을 통한 성과 창출 전략 등 | |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 운용 계획 - 전체 사업단계 및 협약기간 내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상세 추진 일정 등 - 사업추진에 필요한 사업비(정부지원+자기부담) 집행계획 등 - 정부지원사업비 외 자기부담사업비, 투자유치 등 구체적인 계획 및 전략 | |
4. 기업 구성 (Team) | 4-1. 기업구성 및 보유 역량 - 대표자가 보유하고 있는 창업아이템 개발/개선 및 성과 창출 역량 등 - 기업의 창업아이템 관련 역량, 재직 인력 현황 및 추가 인력 고용·활용 계획 등 - 업무파트너(협력기업) 현황 및 역량, 세부 활용방안 등 |
4-2. 중장기 ESG 경영 도입계획 - 지속 가능한 기업경영을 위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경영 도입계획 등 - 기업경영 시 사회적 책임, 선진적 조직문화, 환경보호 등 도입 노력 등 |
보기만 해도 언제 이 내용을 다 쓸지 갑갑하기도 한데요. 실제로 예시로 든 항목을 하나씩 작성하다보면 중복되는 내용도 많고 뭘 어떻게 쓰라는 것인지 우수한 예시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각자 알아서 잘 찾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우리는 잘 쓸 수 있을까요?
10여 년 간의 평가위원 경험과 최근하고 있는 창업투자회사의 관점으로 볼 때 아래와 같은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업의 목적과 사업을 진행한 3~5년 후의 성공한 기업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사업의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첫째, 사회문제나 고객의 불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상응하는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장 주된 일일 것입니다. 둘째, 경영학에서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 꾸준히 성장하면서 이익을 창출하고, 그 회사의 규모가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을 넘어 많은 고용과 수출 등을 창출할 수 있다면 국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셋째, 한 해동안 자금과 인력, 경험과 노하우가 부족한 스타트업이 모든 일을 달성하기 어려우므로 매해 중요한 목표를 정하고 단계적으로 성장하는 계획이 있어야 합리적인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사업의 큰 그림과 로드맵없이 세부적인 사업계획서의 내용만 신경쓰다보면 사업의 본연의 목적을 잃어버리고 잘못된 결과를 나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창업의 성격에 따라 몇 가지 중요한 목표와 달성방법을 분류해 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