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다양한 인사이트와 세미나 할인혜택까지 지금 정기 구독에 가입하세요!
구독하러 가기
썸네일

돈의 비만을 경계하라

카테고리기업가정신

등록일 2024.10.31 조회수 111

저자 소개

박준석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업기업에게 필요한 마인드에 대한 아티클로 ‘돈의 비만을 경계하라’는 주제로 여러분들과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합니다.

스타트업이 많이 망하는 이유 중 하나가 돈이 부족해서입니다. 실제로,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단계도 오랜 기간 있고, 매출이 발생하더라도 충분한 이익이 발생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매출이 나와도 자금회수가 되지 않아 흑자도산하는 경우도 있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창업멘토로서 오랜 기간 활동한 저의 경험을 보면 의외로 많은 스타트업이 돈이 너무 많을 때 창업실패로 연결되는 사례를 많이 봐왔습니다. 저는 이러한 현상을 ‘돈의 비만’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돈의비만

역설적으로 들리실 수도 있겠지만, 돈이 없을 때보다 돈이 많을 때 많은 기업이 자금활용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망하는 요인이 발생합니다. 이 글에서는 두가지 사례를 말씀드려보겠습니다.

20대 대학생이었던 한대표는 졸업하고 아이디어는 있지만 어떻게 사업화할지 구체화가 안 된 상황에서 덜컥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청년창업사관학교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1억 원의 지원금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2억 원 이상의 대출을 받았고, 차년도 추가적으로 1억 원이상의 다른 지원금을 받아 창업한 지 1년이 안 된 기간에 5억원이 넘는 자금을 확보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사업을 시작할 때 500만 원도 없었던 한 대표에게 100배의 레버리지를 불러왔고, 순간적으로 불어난 자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세부계획과 목표가 없었던 한 대표는 시간이 쫓겨서 자금을 사용하기도 하고, 잘못된 곳에 불필요한 집행을 하기도 하고, 주변에 돈을 노리고 제대로 사업을 도와주지 않는 외부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지인에게 월급을 주고 직원으로 채용하였지만 이러한 점이 성공적인 제품개발을 이끌지도, 그리고 매출을 이끌어내지도 못했습니다. 
1년사이에 큰 돈을 얻은 축복은 2년차부터 큰 적자요인으로 돌아섰고, 3년차에 그는 모든 돈을 날리면서 통장에 100만원도 없는 수준까지 내려가게 됩니다.

멘탈이 나가 고통받아 찾아온 그에게 저는 ‘개인회생 솔루션’을 제시했고, 협업하고 있는 법무사사무소를 추천하여 결국 3년만에 개인회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다행히, 개인회생절차를 잘 마무리짓고 신용도 복원되고 직장생활도 잘하며 살고 있지만 그때의 사업의 실패를 돌이켜보면 많은 아쉬움을 토로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멤버십이 되어 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드림스타트업 이야기가 모두 무제한으로 이용가능!

favorite_border 좋아요 2
오픈톡 0
같이 보면 좋은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