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 다양한 인사이트와 세미나 할인혜택까지 지금 정기 구독에 가입하세요!
구독하러 가기
썸네일

구매의향서(LOI)의 의미와 효력, 활용방법

카테고리경영관리

등록일 2024.06.20 조회수 1126

저자 소개

온라인 창업교육서비스, 드림스타트업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업활동에서 많이 활용하는 구매의향서(LOI  : Letter of Inten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드림스타트업에서 기업분들께 무료로 제공하는 구매의향서 양식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image

 



1. 구매의향서(LOI)의 의미

구매의향서는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구매의사를 밝히는 문서로, 어떤 제품을 얼마의 가격과 조건으로 구매하고 싶은 지에
대해서 의사를 표시하는 문서입니다. 양식은 자유이나 대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서식에 포함됩니다.
 

  •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설명
  • 구매 수량 및 가격 조건
  • 구매 일정 및 결제 조건
  • 기타 거래 조건 및 요구사항
     
     


2. 구매의향서의 법적 효력

구매의향서는 일반적으로는 법적인 효력이 없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것이지 무조건 구매한다는 의미가
아니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실 수 있고, 또 실제로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구매의향서의 세부 내용에 따라 법적인 구속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내용을 검토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1) 구속력이 없는 경우 (Non-Binding)

구매의향서가 구속력이 없다고 명시된 경우, 이는 단순히 의사를 표현하는 문서에 불과합니다.
이 경우, 양측은 LOI에 명시된 조건에 구속되지 않으며, 본 계약이 체결되지 않으면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2) 구속력이 있는 경우 (Binding)

LOI가 구속력이 있다고 명시된 경우, 이는 법적 계약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구매자는 LOI에 명시된 조건에 따라 구매를 이행해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3) 부분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경우

LOI가 특정 조항에 대해 구속력을 가지며, 나머지는 구속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밀 유지 조항(Non-Disclosure Agreement, NDA)이나 독점 협상 조항(Exclusivity Clause) 등이 구속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구매의향서의 활용방법

 1) 초기 협상 단계에서의 활용
구매자는 구매 의사를, 판매자는 판매 의사를 명확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양측은 서로의 의지를 확인하고, 가격, 수량, 일정 등 거래의 기본 조건을 사전에 설정하여더 구체적인 협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협상 진행 및 협상 조건 명시
LOI를 통해 협상의 범위를 확정하고, 중요 협상 포인트를 사전에 명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협상 과정에서의 분쟁을 줄이고, 협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안 등 민감한 사항의 경우 비밀 유지, 독점 협상 등 특수조항을 구속력 있게 명시함으로써, 협상 진행 중의 중요한 사항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3) 공급 계약에서의 활용
예전에, 방송에서 음식점 대표CEO인 백종원대표님이 신규 음식점을 오픈하기 전 해당 개발 메뉴에 꼭 필요한 고기 및 채소 등을 공급받기 위해 직접 거래처를 찾아가서 지속적으로 식재료를 공급해줄 수 있는 지 물어보는 내용이 영상으로 나온 것이 생각이 납니다. 음식점을 오픈하게 되면 폐업하기 전까지 장기간 꾸준히 한 곳에서 재료를 받을 때 아무래도 고객이 언제 찾아와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고, 프랜차이즈 사업의 중요한 위험을 줄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사업과정에서 어떠한 업체와 장기 공급 계약을 맺기 전에도 구매의향서(LOI)는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구매자는 지속적인 구매 의사를 표현하여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사업 초기 IR과정에서 활용
제품개발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스타트업의 경우 자금도 확보해야 하고, 개발도 해야 하고, 개발이 완료되었을 때 빠르게 판매할 수 있는 거래처도 확보해야 합니다.
정말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거래처와 미팅을 하거나 밋업, 네트워킹 활동 등을 통해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잠재적 거래처를 만나면
구매의향서(LOI)를 받을 수 있으면 받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자나 심사위원 앞에서 10개 회사와 연락하고 있다고 하는 것보다 공식적인 문서를 통해 실제로 거래처와의 협의가 잘 진행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쁘지만 틈틈히 챙겨두신다면 특히 매출이 없는 초기창업자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서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구매의향서(LOI)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드림스타트업 자료실에서는 구속력이 없는 구매의향서(LOI)양식을 다운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료를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 구매의향서 서식 다운로드

favorite_border 좋아요 0
오픈톡 1
프로필 밥볶음 2024.07.12 18:52
ㄴㅇㅁ
favorite_border 좋아요 0 댓글 댓글달기 0
같이 보면 좋은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