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의 개념과 플랫폼을 활용한 대환대출 신청방법
카테고리창업꿀팁
등록일 2022.11.14 조회수 280
저자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금리 대출로 이자와 원금부담에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대환대출의 개념과 민간플랫폼, 그리고 최근 정부에서 도입을 시도하고 있는 금융결제원 인프라를 활용한 대환대출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환대출이란 기존에 소비자가 갖고 있는 채무(대출)를 새로운 대출을 해주는 다른 금융회사가 소비자 대신 갚아주는 대출을 말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A금융기관에 10%의 이자율로 대출을 받은 상황이라고 가정해 봅니다. 그런데 B금융기관에서 8%의 이자율로 대출을 해주고 만기도 늘려준다고 하면 받아야 하겠지요? 그럴 때 B금융기관에서 소비자가 A금융기관에 갖고 있는 채무를 상환해주고 새롭게 소비자와 대출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대환대출이라고 합니다.
최근, 경제가 어려워지고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회복하지 못한 자영업자, 그리고 금리 급상승에 따라 부채비율이 높은 영끌족 등 고금리로 고생하는 서민층이 증가하면서 정부에서 고금리 빚을 대환대출을 이용하여 저금리로 낮춰주면서 가계경제를 도와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환대출을 지속적으로 장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은, 이러한 대환대출의 경우 1금융권 소비자의 경우에는 크게 메리트가 없을 지도 모르지만 보험, 증권, 캐피털, 카드, 저축은행 등 2~3금융권에서는 대출금리의 차이가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대환대출을 진행할 경우 많은 이자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고, 만기 또한 연장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장점이 많으므로 금융기관에서 고금리 대출을 받는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이라면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2022년 11월 현재 대환대출 이용절차를 보시면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대환대출이 가능한 지 여부를 확인한 후 오프라인으로 법무사를 통해 신청을 하거나, 아니면 대출상담사나 정부기관의 대환대출 상품을 신청해서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대출비교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진행되는 절차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2년 말 현재 대출비교 플랫폼과 연계하여 대환대출을 제공하는 은행은 3개 기관에 불과하다고 밝혀 아직 대환대출의 활성화가 되지 않았음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대환대출이 승인될 때까지 소비자는 각종 대출관련 서류를 준비해서 금융기관 영업점에 제출을 합니다. 향후, 대출 실행이 되면 금융기관의 법무사가 대환업무를 대행하게 되며 소비자는 기존 회사의 빚이 상환되고 신규회사의 대출로 전환이 되는 작업이 마무리가 되면 대환대출업무가 마무리 되는 형태입니다.
현재로서는 핀테크금융기관에서 대출비교 플랫폼을 통해 대환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고 대출상담사를 통해 오프라인으로 대환대출을 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유튜브 스타트업TV를 통해 정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대환대출상품도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데 정부에서 직접 나서서 대출을 바꿔주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상품은 예전에 바뀌드림론이 있었고, 지금은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도 일부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환대출을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