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의 성패는 준비과정에서 80%가 결정된다
카테고리창업꿀팁
등록일 2022.09.19 조회수 705
저자 소개
사업은 불공평하다. 그리고 불공정하다.
돈이 애초부터 많은 기업이나 투자유치를 쉽게 받은 기업, 주변에 훌륭한 조력자가 있는 기업 등은 출발부터가 남보다 쉽고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반면, 당신이 맨주먹으로 기업가정신과 열정 하나만 갖고 도전하는 맨주먹 창업가라면 어지간히 노력한다해도 시대의 운을 타지 못하면 성공반열에 오르는 것은 매우 희박한 확률을 뚫는 것과 같을 것이다. 통계를 보면 창업을 하면 5년 내에 70%가 넘는 기업이 망한다. 그리고 살아남은 기업 30% 중에서도 제대로된 월급이나 복지를 누리지 못하고 그럭저럭 연명하는 기업이 매우 많다. 뭔가 갖고 시작해도 상위 30% 들기 힘든데, 하물며 아무것도 없는 맨주먹창업가라면 성공을 하는 것이 얼마나 힘들까?
필자는 우리나라 창업계에서 이러한 불공정한 사례는 너무도 많이 봐왔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10년 이상의 기술이 있는 엔지니어이고 회사가 어느 정도 이름있는 곳이라면 신청하면 어렵지 않게 1억 원 이상의 정책자금을 받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최근 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받은 청년기업의 상당수는 흔히 말하는 스카이캐슬, 즉 우리나라 최상위권 대학에 집중되어 있다. 즉, 학력과 경력은 창업계에서도 현재도 통용되고 있으며 이는 창업계의 불공정함과 불공평함을 보여준다.
만약 여러분이 네임드있는 회사에서 오래일한 경력직이거나 국내 최상위의 우수한 대학출신이라면 처음 창업할 때 훨씬 진입이 수월하다. 창업의 시작은 정부지원과 자본조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업화과정에서 필요한 운전자금 또한 투자유치 등을 통해 수월하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여러분이 학력과 경력이 부족하고 네트워크도 없는 맨주먹창업가라면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비해야 할까?
다행스럽게도 그 답은 정말 맨주먹으로 창업에 성공하고 직장인보다 더 돈을 잘 벌고 잘 쉬면서도 안정적으로 일하는 선배 맨주먹창업가들의 걸었던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서 그 방법을 우리는 알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필자는 경영컨설팅을 10여 년하면서 위와 같이 성공한 선배 맨주먹창업가가 처음 창업을 시작할 때부터, 그리고 창업에 성공할 때 까지 꽤 오랜 기간을 곁에서 멘토링도 하면서 지켜볼 수 있었다. 오늘은 선배 맨주먹창업가들의 노하우와 더불어 최근에 벌어지고 있는 창업판의 흐름을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란다.
필자는 최근에 오랜 친구들에게 이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나 사업 좀 해볼려고 하는 데 뭐 받을만한 지원금이 있을까?’
여러분은 무엇이라고 대답할 것인가?